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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이야기 안하는 개발자
4장 테스트 구축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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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이 오늘도 가보자
책에서 계속 말하는 리팩터링은 반드시 테스트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리팩터링은 코드를 읽기 쉽게 하는 기법으로 코드의 버그를 해결하는 시간이 아니다.
즉, 리팩터링 하기 전에 생겼던 문제들은 리팩터링 하고 난 뒤에도 생겨야 한다.
이번 장에서 말하는 테스트 구축하기는 이런 내용들을 모두 포함해서
리팩터링하고 난 다음에도 같은 테스트 결과가 나오도록 확인해야 한다라는 결론을 포함한다.
(어쨌든 코드가 수정된거니까 이걸로 버그가 생길수도?!) 두등탁
책에선 모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했는데 Unity는 그런거 없으니까..?
4장까지 공부하면서 리팩터링에서 가장 중요한 건
함수 추출하기 인것같다.
어쨌든 리팩터링은 잘 알아보기 쉽도록 만드는 과정이고, 가장 쉬운건 기능단위로 쪼개는 함수 추출이지 않을까 싶다.
책에 나오는 테스트는 이 쪼갠 함수들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하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는것 같다.
만약 하게 된다면 해당 메소드가 잘 작동하는지, 원하는 대로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는 테스트를 구축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픽스처(Fixture)란?
SUT(System Under Test)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테스트 픽스쳐라고 한다.
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을 생성하고, 테스트를위해 셋팅을 한다.
충분한 테스트는 이상향이다.
하다가 지친다.
하지만 안할 수 없다.
적당히 해야한다.
적당히 하고 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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